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toptext

교육상담 및 문의

02.722.0533

평일 : 09:00 ~ 21:00
주말 : 09:00 ~ 17:00
(공휴일 휴무)

home고객센터수강/합격후기

수강/합격후기

정성스런 시험/합격후기는 최고의 MOTIVATION입니다.

뷰페이지
제목 2차 시험후기 (동차)
등록일 2017-08-26 오후 7:08:00 조회수 321
올 1월부터 동차 시험을 준비하면서 1차에 합격했습니다.
2차 시험준비도 1월부터 학원 수업을 들으면서 병행했는데,
확실히 1차 시험 공부의 압박 때문인지 2차 공부를 열심히 안하게 되더군요.

1. 노동법
노동법은 객관식인 1차 공부와 판례 중심인 2차 공부가 많이 다르긴 하지만 그래도 과목의 연속성이 있어서 다른 과목에 비해서는 조금 수월했던 것 같습니다. 100개가 넘는 판례가 있지만 김영호 노무사님이 디테일하게 정리하신 책이 공부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고, 수업 중 반복학습으로 여러 차례 암기했습니다. 특히 모의고사에서 최신/중요 판례 위주로 공부했더니 실제 시험에서도 유사한 문제가 나왔습니다. 하지만 막상 답안지를 쓰려고 보니 쉽지 않았는데, 평소에 얼마나 답안지 쓰는 연습을 해두는지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아쉬운 답지를 내고 왔지만 어떻게 답지를 구성해야 하는지는 이번에 좀 터득한 것 같습니다.

2. 행정쟁송법
행정쟁송법은 법 과목을 공부한 경험이 없어서인지, 분량이 적은 편인데도 이해가 잘 가지 않는 과목이었습니다. 때문에 회독수를 늘리고 책 두 권을 번갈아 보면서 공부했는데요. 내용이 어려운 건 여전하고, 시험에서 논점 찾기도 쉽지 않았지만 그래도 겉으로 그럴듯해 보이는 답지는 쓰고 나온 것 같습니다. 노동법 보다는 판례 암기의 비중이 적지만 조문과 학설과 판례를 균형감 있게 이해하고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3. 인사노무관리/경영조직론
오히려 법 과목 보다 분량도 많고 공부가 버거웠던 게 저는 경영학 과목들이었는데요.두 과목이 서로 중복되는 내용도 있고 유사한 맥락도 있긴 하지만 분량이 너무 많아서... 여러 번 읽는 게 참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실제 시험에서도 부족한 답안을 쓴 것 같은데, 인사노무관리는 단순 암기형 문제가. 경영조직론은 처음으로 사례형 문제가 나오는 등 기존 기출문제의 유형만 보고 공부하는 것은 약간의 리스크가 있는 것 같습니다.

수험생활 하면서 게으름도 많이 피우고, 허송세월을 보낸 시간들도 많아서 시험 끝나고 반성을 했습니다. 치열한 경쟁률 속에서 합격하기 위해서는 열심히 회독 수를 늘리는 것 밖에는 답이 없는 것 같아서, 내년에 한 번 더 시험을 봐야 한다면 절대적인 공부량을 늘려야겠다는 다짐을 해봅니다.

다음글,이전글
다음글 prev 2차 후기
이전글 next 2차 후기입니다
목록